가톨릭꽃동네대학교

학사·학생지원

사랑을 가르치고, 배우고 체험하는 가톨릭꽃동네대학교

간호학과

간호학은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실천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은 생물, 사회, 심리, 영적인 요소를 지닌 총체적인 존재로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상호작용합니다.

간호학은 인간과 환경의 조화와 균형을 도모하고 최적의 안녕상태를 이룰 수 있도록 인간을 돌보는 것입니다. 간호전문직은 박애와 봉사정신에 입각하여 사회체계 내에서 과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질병예방, 건강회복,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을 도모합니다.

우리 대학의 간호학과는 가톨릭이념과 꽃동네의 인간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창의력, 지도력, 협동력, 분석적 사고 및 공감능력을 함양하고, 간호과학적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육함으로서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통한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최근 사회변화와 함께 보건의료 환경도 바뀌고 있으며 경제성장과 교육수준의 증가와 함께 건강에 대한 기본권을 보장받으려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와 가족구조의 변화, 만성퇴행성질환의 증가 등으로 인해 질병예방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간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고 건강생활실천을 이끌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보건교육과 적절한 예방 및 간호가 필수적이므로 간호학과 졸업 후 의료기관 취업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보건센터, 산업체, 교육기관, 정부보건기관 등으로 간호사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을 통해 다양한 기관에서 간호교육가, 간호연구가, 간호행정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06년 이후 실시되고 있는 전문간호사과정은 국가자격으로서 현재 13종의 전문간호사 자격취득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그 외 간호학과 세부 전공의 특성에 따라 조산사, 보건진료원, 보건직공무원, 보험간호사, 항공간호사, 모유수유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호학은 국제적으로도 교류가 활발하여 졸업 후 다양한 국가의 간호사면허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면허취득 국가에서 간호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